Monitor Audio [Monitor Audio] 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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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Hit 2,772회 작성일Date 20-03-08 16:37본문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뽐내는 우아한 백조 같은 스피커
영국의 모니터 오디오는 1972년에 창업해 벌써 50년에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스피커 전문 제조업체이다. 창사 이래로 골드 파인 테크놀로지와 같은 첨단 기술 개발에 적극적이며, 유닛에서 네트워크, 인클로저까지 모두 본사에서 일괄 생산하는 라인을 갖춘 세계적으로 몇 안 되는 스피커 업체이다.
모니터 오디오는 1990년대부터 새로운 포맷의 등장과 홈시어터로 급변하는 오디오 환경에 맞는 골드 시리즈를 개발했고, 이를 통한 노하우를 더욱 발전시켜 새로이 실버 시리즈를 완성시켰다. 이후 새로운 스타일로 개발한 래디우스 시리즈는 높은 퍼포먼스로 인해 2004년에 수많은 수상 경력을 남겼다. 또 더 싼 가격에 래디우스 시리즈의 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뉴 브론즈 시리즈를 출시하기도 했다. 한편 순수 하이파이에서 최고라는 목표를 달성키 위해 플래티넘 시리즈를 개발해 오디오파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했다.
모니터 오디오는 1990년대부터 새로운 포맷의 등장과 홈시어터로 급변하는 오디오 환경에 맞는 골드 시리즈를 개발했고, 이를 통한 노하우를 더욱 발전시켜 새로이 실버 시리즈를 완성시켰다. 이후 새로운 스타일로 개발한 래디우스 시리즈는 높은 퍼포먼스로 인해 2004년에 수많은 수상 경력을 남겼다. 또 더 싼 가격에 래디우스 시리즈의 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뉴 브론즈 시리즈를 출시하기도 했다. 한편 순수 하이파이에서 최고라는 목표를 달성키 위해 플래티넘 시리즈를 개발해 오디오파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했다.
필자가 시청한 스튜디오 스피커는 동사의 최고급 시리즈인 플래티넘 Ⅱ의 기술을 이어받은 북셀프형 스피커이다. 그릴이 없는 디자인으로 스피커의 소리를 더욱 선명하게 들려주며 외형적으로 스피커의 아름다운 모습에 더 눈길이 가게 한다. 블랙, 화이트, 그레이의 현대적 새틴 마감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스피커는 가상동축형으로 설계되어 있고 플래티넘 Ⅱ 시리즈와 동일한 설계와 재질로 만들어진 RDT Ⅱ 드라이버가 MPD 트위터 아래위에 위치한다. 4인치 구경의 RDT Ⅱ 드라이버의 진동판은 초박형 저질량의 외피를 벌집 형태의 노멕스 코어에 샌드위치 형태로 접착한 구조로, 매우 가벼우면서도 단단해 완벽한 피스톤 운동처럼 휘어짐 없이 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 MPD 트위터는 일반적 돔 트위터에 비해 8배 큰 표면적을 지닌 저 질량 주름형의 다이어프램을 개발해 탑재한 리본 트위터로, 매우 빠른 응답 속도를 유지하며 최대 100kHz까지 재생한다.
인클로저 후면의 상단과 하단에 좁은 틈새처럼 나 있는 포트는 스피커 내부 압력이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고, 공기 흐름을 가속하면서 난기류는 줄이기 위한 HiVe Ⅱ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크로스오버에는 최고급 폴리프로필렌 필름 콘덴서와 같은 최상의 부품을 사용했고, 단자도 로듐 도금함으로써 내산화성과 음악 신호 전송에 만전을 기했다. 재생 주파수 대역은 48Hz-60kHz나 되며 음압은 86dB이다. 크기는 156×340×361mm(WHD)이다.
이 스피커는 가상동축형으로 설계되어 있고 플래티넘 Ⅱ 시리즈와 동일한 설계와 재질로 만들어진 RDT Ⅱ 드라이버가 MPD 트위터 아래위에 위치한다. 4인치 구경의 RDT Ⅱ 드라이버의 진동판은 초박형 저질량의 외피를 벌집 형태의 노멕스 코어에 샌드위치 형태로 접착한 구조로, 매우 가벼우면서도 단단해 완벽한 피스톤 운동처럼 휘어짐 없이 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 MPD 트위터는 일반적 돔 트위터에 비해 8배 큰 표면적을 지닌 저 질량 주름형의 다이어프램을 개발해 탑재한 리본 트위터로, 매우 빠른 응답 속도를 유지하며 최대 100kHz까지 재생한다.
인클로저 후면의 상단과 하단에 좁은 틈새처럼 나 있는 포트는 스피커 내부 압력이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고, 공기 흐름을 가속하면서 난기류는 줄이기 위한 HiVe Ⅱ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크로스오버에는 최고급 폴리프로필렌 필름 콘덴서와 같은 최상의 부품을 사용했고, 단자도 로듐 도금함으로써 내산화성과 음악 신호 전송에 만전을 기했다. 재생 주파수 대역은 48Hz-60kHz나 되며 음압은 86dB이다. 크기는 156×340×361mm(WHD)이다.
모니터 오디오의 스튜디오 스피커에 대한 이런 사전 지식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청취에 임했다. 소스기기 빈센트 CD-S7 DAC, 앰프는 벨 칸토의 e.One C5i 인티앰프를 동원했다. 이 정도 시스템이면 충분히 스튜디오 스피커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최고의 기교파 피아니스트 마르크-앙드레 아믈랭이 연주하는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제2번 3악장 장송행진곡(Hyperion)을 들어 보았다. 크기에 비해 상당히 큰 스케일의 음향 무대를 펼쳐 낸다. 상당히 깔끔하고 명료한 피아노 음이다. RDT Ⅱ 드라이버와 MPD 트위터의 조화가 이루어 낸 소리다. 정트리오가 연주하는 차이코프스키의 유명한 피아노 트리오 ‘위대한 예술가를 회상하며’(EMI)를 들었다. 첼로와 바이올린과 같은 현악기들의 음색과 질감이 매끄럽고 부드럽다. 조수미가 부른 비발디의 ‘이 세상에 참 평화 없어라 RV630’ 중에 나오는 ‘라르게토’(Warner Classics)에서는 반주 악기가 생동감이 있고 조수미의 목소리도 맑고 부드럽게 들려준다. 첼리비다케가 지휘하는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EMI) 제4악장 합창 부분에서는 정숙한 배경에 타악기의 소리가 생동감 있게 울린다. 오케스트라의 연주도 정교하고 여러 악기 소리도 명료하며 솔로 가수의 목소리, 합창대의 목소리도 명료하게 들려준다.
영국 모니터 오디오의 플래그십 플래티넘 Ⅱ 스피커의 기술을 합리적 가격으로 선보인 스튜디오 스피커는 모범생 같은 정교함에 매끄러운 느낌의 소리를 선명하게 들려준다. 실내에서 음악 감상에 몰입할 수 있는 고급스런 소리를 들려준다.
최고의 기교파 피아니스트 마르크-앙드레 아믈랭이 연주하는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제2번 3악장 장송행진곡(Hyperion)을 들어 보았다. 크기에 비해 상당히 큰 스케일의 음향 무대를 펼쳐 낸다. 상당히 깔끔하고 명료한 피아노 음이다. RDT Ⅱ 드라이버와 MPD 트위터의 조화가 이루어 낸 소리다. 정트리오가 연주하는 차이코프스키의 유명한 피아노 트리오 ‘위대한 예술가를 회상하며’(EMI)를 들었다. 첼로와 바이올린과 같은 현악기들의 음색과 질감이 매끄럽고 부드럽다. 조수미가 부른 비발디의 ‘이 세상에 참 평화 없어라 RV630’ 중에 나오는 ‘라르게토’(Warner Classics)에서는 반주 악기가 생동감이 있고 조수미의 목소리도 맑고 부드럽게 들려준다. 첼리비다케가 지휘하는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EMI) 제4악장 합창 부분에서는 정숙한 배경에 타악기의 소리가 생동감 있게 울린다. 오케스트라의 연주도 정교하고 여러 악기 소리도 명료하며 솔로 가수의 목소리, 합창대의 목소리도 명료하게 들려준다.
영국 모니터 오디오의 플래그십 플래티넘 Ⅱ 스피커의 기술을 합리적 가격으로 선보인 스튜디오 스피커는 모범생 같은 정교함에 매끄러운 느낌의 소리를 선명하게 들려준다. 실내에서 음악 감상에 몰입할 수 있는 고급스런 소리를 들려준다.
가격 180만원(Studio Stand 별매: 70만원) 구성 2웨이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HiVe Ⅱ 사용유닛 우퍼(2) 10.1cm RDT Ⅱ, 트위터 MPD 재생주파수대역 48Hz-60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7kHz 임피던스 4Ω 출력음압레벨 86dB/W/m 권장 앰프 출력 40-100W 파워 핸들링 120W 크기(WHD) 15.6×34×36cm, 29.6×60.5×32.4cm(스탠드) 무게 7.5kg(스탠드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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