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on korea

제이원 코리아

리뷰

Monitor Audio 입문용 톨보이 스피커 4종 비교 평가 - Monitor Silver 7G

페이지 정보

작성자 Jwon Korea 댓글 0건 조회Hit 764회 작성일Date 23-06-30 10:28

본문

입문용으로 좋은 제품이라는 것이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현재(22년 7월) 기준으로 가장 추천할만한 입문용 스피커를 추천합니다.


입문용 스피커로서 추천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첫째, 구동이 쉬워야 합니다. 

다시 말해, 저렴한 입문용 앰프와 매칭해도 스피커가 표현하고자 하는 음질의 대부분을 원활하게 잘 표현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구동이 되고 안 되고의 문제는 자동차의 출력과도 비슷한 원리입니다. 자동차 엔진의 힘이 부족하면 자동차가 시원스럽게 나가지 못하는 것처럼, 스피커가 구동이 어려운데 입문용 올인원앰프에 매칭하면 생생하고 다이나믹한 음이 재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풍부하고 다이나믹한 음을 재생하더라도 그것이 과장이 되거나 대역간의 밸런스가 흐트러져서 왜곡이 발생하고 중음과 저음이 엉키는 현상이 발생하여 감상하기에 불편한 음을 내기도 합니다.

예컨데, 80% 이상만 구동을 하더라도 그 스피커의 준수한 성능이 발휘된다고 가정해 봅니다. 그런데 구동이 어려운 스피커들은 입문용 앰프를 사용했을 때, 그 80% 구동이 어려운겁니다.

구동이 어려운 스피커를 오디오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남들이 좋다고 하는 스피커라도 초보자의 경우는 그 스피커에 어느정도 고가의 앰프를 매칭해야 되는지 잘 모릅니다.

입문용 스피커 중에는 아무리 고성능이라고 하더라도 구동이 잘 되지 않아서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보다 구동이 잘 되어서 스피커가 가지고 있는 성능을 제대로 발휘했을 때의 음질이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가격이 합리적이어야 됩니다. 

톨보이형 스피커 기준 100~200만원정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별해 봅니다. 아마도 같은 라인업의 북쉘프 스피커는 30~100만원정도가 될겁니다. 저렴한 올인원앰프와 매칭해서 세트가격으로 250~350만원정도에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셋째, 기왕이면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모델이면 좋겠죠. 

대부분의 오디오 제품이 해외 제품인만큼 해외에서 검증이 더 먼저 이뤄집니다. 그중에서도 유명한 메이저 메거진들이 있고 메거진이 아니더라도 아예 평가그룹들이 있기도 합니다. 그런 곳에서 상을 많이 받거나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들이 품질이 더 좋을 수 있고, 더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

 

 

 


Monitor Audio Silver 7G 스피커

 

 

1982280254_GZxShOna_9f440da4c4ab30ca6f2787029765a8a7239c1d79.jpeg

 

 

모니터오디오 실버 시리즈가 그동안 전세계적으로도 상당한 호평을 받고 모든 대륙에서 인기를 누렸던 것은 부정할 필요 없는 FACT 다. 전형적인 올라운드 성향이면서 자동차 시장의 인기 가격대 경쟁처럼 매 버전이 나올 때마다 항상 새로운 기술이 탑재되면서 업그레이드가 되어서 계속 클래스 최고 인기 스피커로 기록되어 왔다.

6세대 모델의 경우도 매우 경쟁적인 시장에서 최고의 올라운드 스피커로서의 포지션을 놓치지 않고 인정받아 왔다. 새롭게 7세대 실버 시리즈가 출시되었는데, 가격도 제법 올랐지만 음질적인 퍼포먼스에서 이제는 입문기를 넘어선 중급기 클래스에서도 통할 수 있는 사운드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소리를 직접적으로 재생하기 위한 드라이브 유닛들이 얼마나 고급인지, 얼만 좋은 기술들이 탑재된 것인지, 스피커 인클로져의 재질이나 마감 상태, 얼마나 단단한 목재를 사용하고 있는지.. 등을 비교해 보면 동급 내에서 모니터오디오 실버 시리즈보다 더 우수한 스피커를 찾기는 어렵게 되었다. 비슷한 가격대에서 인클로져의 강도가 가장 우수하며, 흔치 않게 고급스러운 무늬목 마감이다.

소리의 스타일에 있어서도 유럽 브랜드 중에 이 가격대 스피커에 티타늄 트위터나 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 진동판을 사용한 최초의 브랜드가 모니터오디오다. 그래서 유독 이 가격대에서 명징하고 정교하며 생생한 오디오적 음질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이미지 선점을 했으며, 금속 진동판을 이용하는 스피커로서 상품성을 가장 오랫동안 발전시켜왔다.

최근 워낙 TV나 무선으로 즐기기 위한 영상 음향 컨텐츠들을 늘어가면서 구동이 쉽게 되면서도 손쉽게 선명한 음질을 즐길 수 있는 스피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20여년 전부터 동급에서 가장 깨끗한 중고음과 단단한 저음을 재생했던 스피커가 바로 모니터오디오 실버 시리즈인 것이다.

7세대가 되어서는 중고음의 이미징 표현력이나 포커싱의 표현력 등이 더 향상이 되었으며, 그러한 미려하면서도 정교한 표현력에 있어서는 이제 입문기 수준을 벗어나고 있다.

 

 

1982280254_MI2VWfwC_4e78ce54a2d97e0f6a06bd022bcda88715208e10.jpeg

 

 

저음의 임팩트감이나 단단함에 있어서도 동급 최고 수준이라고 할만 하다. 다른 입문기 제품들이 앰프가 약하더라도 저음의 양감의 확보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모니터오디오 7세대 실버 시리즈는 구동이 아주 쉽지만은 않다. 그렇지만, 성능만큼은 분명히 한수 더 위라고 할 수 있다. 저음의 임팩트감이나 단단하며 강한 표현력도 동급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다.

확실히 좀 더 저렴한 다른 입문용 스피커들은 소리가 좀 더 쉽게 나오는 경향은 있다. 그렇지만, 그렇게 쉽게 소리가 나오는 것은 마치 탁구공과 야구공을 비유하면 적절하다. 탁구공은 쉽게 날아가는 대신에 타격감이나 임팩트감이나 응집력이 약하고, 야구공은 멀리 날리기 위해서는 힘이 들지만, 제대로 날렸을 때나 타격이 이뤄졌을 때 그만큼 임팩트가 있고 집중력과 응집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디오 초심자가 완벽한 성능을 이끌어 내기에는 구동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음이 편안하고 쉽게 표현되기 보다는 어느정도 힘이 실려있는 상태로 음이 재생된다는 것도 취향에 따라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다. 그렇지만, 힘이 아예 실리지 않은 음은 또 그만큼 가볍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데, 모니터오디오 실버 시리즈는 이 가격대에서 수준높은 오디오적 테크니컬을 논할 수 있는 수준급의 음질을 구현하고 있다. 
음의 정교함, 이미징, 해상력, 디테일, 입체감 등이 최고 수준급이며, 저음의 단단함이나 다이나믹까지 최고 수준이다.

다른 스피커들도 중고음의 입체감이나 개방감 등은 충분히 우수한 스피커가 있지만, 그에 비해 모니터오디오 실버 시리즈가 더 나은 점이라면 모든 대역이 좀 더 정교하게 밸런스와 힘이 잡혀 있으며 저음의 단단함도 더 우수하다. 마감 상태가 한결 더 고급이라는 점도 상품성 면에서 장점이다.

 

저음의 양 : ★★★☆ ~ ★★★★
저음의 단단함 : ★★★★★
저음의 중량감 : ★★★★
저음의 깔끔함과 스피드 : ★★★★★
중고음의 선명도/투명도 : ★★★★☆
중고음의 이탈력/짜릿함 : ★★★★☆
중고음의 펼쳐짐과 입체감 : ★★★★
중고음의 섬세함 : ★★★☆
중고음의 부드러움/담백함 : ★★★

이 제품만의 특출남 
뛰어난 오디오적 센스와 테크니컬, 미려하며 정교하며 단단한 음 : ★★★★★

구동의 용이성 : 어려움


리뷰어 - 주기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